- 교재 : 중1-1 국어 : 평가문제집 (창비 이도영)
- 출판사 : 창비
- 저자 : 이도영
- 판매가 : 13000 원
- 출간연도 : 2023 년
▶ 교재 구성과 특징
<대단원 길잡이>
대단원 학습 목표와 이 단원에서 공부할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였다. 이 단원 전체에서 배울 내용을 ‘대단원 한눈에 보기’로 살펴본 다음, 어떻게 공부할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.
<소단원 도입>
소단원 제목과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소단원 학습 내용을 포괄적으로 드러내는 그림을 실었다. ‘생각 열기’를 통해 주의를 환기하고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소단원 학습을 시작해 보자.
<소단원 바탕글>
영영별 특성에 맞게 문학 작품, 학생 글, 활동 과정을 담은 글 등을 다채롭게 제시하였다. 읽기 중 활동, 어휘 풀이 등을 활용하여 바탕글을 내 것으로 만들어 보자.
<학습 활동>
학습 목표에 이르는 과정과 내용을 내용 활동과 목표 활동으로 나누어 다양하게 제시하였다. 활동을 하며 바탕글을 이해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해 보자.
<한 걸음 더>
목표 활동에서 배운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서 확장해 볼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. 진로, 적용, 인성 등 특색 있는 활동을 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보자.
<함께 읽기>
학기별로 주제를 정해 한 권의 책을 고른 뒤 꾸준히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‘함께 읽기’ 활동을 제시하였다. 책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탐험해 보자.
<소단원 마무리>
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.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관련 활동으로 돌아가 다시 점검해 보자.
<창의·융합 활동>
소단원 학습 목표를 엮어 재미있게 활동하며 배우는 창의·융합 활동을 제시하였다.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실생활 중심의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즐겁게 어울려 보자.
<대단원 마무리>
대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다시 한번 정리하고, 대단원 길잡이에서 스스로 세웠던 계획대로 차근차근 공부했는지 점검해 보자. 이를 통해 대단원의 공부를 차분히 마무리해 보자.
<생각 넓히기>
대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읽을거리를 제시하였다. 글을 읽으며 비판·창의·성찰·소통·정보·자료·관계·문화의 힘을 키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넓혀 보자.
1.우리는 중학생이다
[1] 비유와 상징 14
• 나는 지금 꽃이다 / 이장근 16
• 새로운 길 / 윤동주 18
[2] 예측하여 읽기 28
• 시간은 어떻게 인간을 지배하게 됐을까? / 안광복 30
창의·융합 활동 42
생각 넓히기 46
2. 배려하며 말하기
[1] 배려하며 말하기 52
• 말로 때리면 더 아프고 오래간다 54
[2] 어휘의 세계 66
창의·융합 활동 82
생각 넓히기 86
3. 나는 날마다 자란다
[1] 성장과 성찰 92
• 야, 춘기야 / 김옥 94
[2]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120
• 나의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즐거움 122
창의·융합 활동 136
생각 넓히기 140
4. 정보를 요리합니다
[1] 요약하며 읽기 146
• 사람들은 왜 모바일 게임을 즐길까? 148
[2] 통일성 있게 글 쓰기 160
• 한슬기 기자, 떡볶이 특집 기사를 쓰다 162
창의·융합 활동 178
생각 넓히기 182